2022년 11월, ChatGPT가 혜성처럼 등장했습니다. ChatGPT는 GPT-3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GPT-3.5를 대화형 챗봇 형태로 만든 것인데요. 이전부터 GPT 모델들이 GPT1, GPT2, GPT3 순서대로 나오고 있었습니다. 하지만 우리에게 챗지피티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것이 GPT-3.5였고, 2023년 3월이 되자 GPT-4가 나왔습니다. 3.5까지는 텍스트 입력만 할 수 있었는데, 4부터는 이미지나 오디오를 넣어서 질문할 수 있게 됐죠. 그리고 성능 또한 크게 향상됐는데, 3.5는 대학교 학부생 수준, 4는 대학원생 수준이라고 흔히 비유합니다.
GPT-4가 나오고 약 1년 뒤인 2024년 5월, GPT-4o와 4o-mini가 나왔습니다. 성능도 좋아졌지만, 결정적으로 mini가 나오면서 비용이 크게 싸졌습니다. 이게 결정적이였는데, API를 호출해서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뭐가 싸졌는지 체감하기는 어려웠죠. (mini는 더 작고 싼 모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그리고 5가 나오려나 싶었는데, 2024년 12월 O1이 출시됐습니다. O1은 추론 모델에 특화된 모델입니다. 이전까지는 그냥 대답을 잘 하는 모델들이였다면, O1 모델부터는 복잡한 문제에 대해서도 논리적이고 일관된 추론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 Chain of Thought라는 키워드도 이때 나왔습니다. 그래서 수학 문제나 과학적 가설 검증, 코딩 같은 능력이 향상됩니다.
가장 최근인 2025년 1월에 O3-mini 모델을 내놓은 뒤에 2월에는 GPT4.5를 내놓았습니다. 4.5는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더 자연럽게 대화할 수 있다고 하며, 환각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.
모델 추천 가이드
-
복잡한 문제 해결, 수학·과학·코딩 → O3-mini, O3-mini-high, O1 (O3-mini-high가 가장 고급)
-
일반 대화, 정보 검색, 보고서 작성 → GPT-4.5
-
전문적인 연구 및 논문 작성 → Deep Research
만약 문제가 명확히 정의되어 있고 논리적 추론을 통한 '해답'이 필요하다면, "추론 모델" 계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. O가 붙은 것들이 추론 모델입니다. (가장 성능이 좋은 것은 o3-mini-high이니 그냥 이걸 쓰는 게 좋을 듯 합니다😉
그냥 대화하고 놀고 싶거나, 일반적인 지식에 대해 묻거나, 하기 싫은 일을 시키고 싶다면 가장 최신 모델인 4.5를 사용하시면 됩니다. 거금을 결제한 pro 사용자라면 보고서를 써보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.
다음 번에는 클로드와 그 외의 모델들에 대해서 정리해서 돌아오겠습니다. |